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미드소마>에 관한 별별 사실들 좋은정보
    카테고리 없음 2020. 2. 22. 14:21

    >


    지난해 여름 장편 데뷔작<유전>(20일 8)에서 폭넓은 지지를 이끌어 낸 아리에스 티 감독이 다시 공포 영화를 내놨다. 밤이 없는 스웨덴 축제하지제를 체험하러 간 사람들이 겪게 되는 해괴한 광경을 그린 영화는 전작 유전과는 전혀 자유로운 스타일을 보여줄 뿐 아니라 공포를 넘어선 위로까지 전달하는 독특한 스토리로 앨리 에스터 감독이 앞으로 선보일 폭넓은 스펙트럼에 대한 기대를 한껏 높인다. <미드소마>에 대해 잘 알려지지 않은 사실을 정리했습니다.**"미드소마"에 관한 스포일러성 정보가 있습니다. ​


    차세대 공포 명장으로 떠오르고 있는 앨리 에스터. 그는 스스로 호러 감독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수많은 장르의 시나리오를 써온 그가 공포영화를 쓰기 시작한 것은 얼마 되지 않았다고 한다. 에스터는 여러 장에서 <미드소마>를 '동화'이자 '오페라와 같은 이별의 영화'라고 언급한 적이 있다.


    >


    <미드소마>에는 반전이 없다. 평이한 플롯이라는 뜻이 아니다. 영화 곳곳에 그림이 화면을 꽉 채우며 등장하지만, 이들은 처음 같지 않아 함께 그저 하지제를 둘러싼 이 해괴한 공간에 미스터리를 덧입히는 역할을 넘어 앞으로 펼쳐질 예기를 고스란히 암시한다. 뉴욕을 거점으로 활동하는 차이나계 아티스트 무팡이 그린 큰 그림을 영화 오프닝부터 수평으로 훑어보며 시작할 정도다. 일 47분 간 뒤(뒤)는 예기가 이 짧은 걷기 쇼트에서 모두 뒤(뒤)겨 있다. 불그스름한 음료에 담긴 이물질의 출처를 상세히 기록한 그림, 크리스티안이 한 방에 앉아 보게 되는 불타는 곰의 형태도 머지않아 그 실체가 드러난다. 앨리 에스터 감독이 지향한 공포 연출이 갑작스러운 속임수로 허를 찌르는 곳에 없다는 지표다.


    >


    아리에스 티 감독은 이 2년 반을 1량 작품을 작업하는 데에 쏟아 부었다. 데뷔작<유전>을 모두 만든 뒤에도 현지 개봉 1정이 2018년 6월 81이 되어 에스테르는 판촉에 거의 참여할 수 없고, 여름을 배경으로 새 영화<미드 소마>의 촬영 준비에 매진해야 했어요. 내용 그대로 스웨덴에서 촬영하기로 의도했지만 막상 가서 본 현장은 영화와 맞지 않는 스웨덴 법으로 하루 8시간 이상 촬영하는 것도 금지되어 있어 결국 헝가리의 부다페스트 교외에 촬영지를 옮겨야 하므로 1은 더욱 빡빡해서요. 에스테르는 2018년 8월 51에 촬영을 시작하고 2019년 6월 241처음 공개하는 타이트한 1정을 소화했다. 그 덕에 데뷔작 유전의 성공에 대한 부다sound를 느낄 겨를조차 없었다고 한다.


    >


    <미드 소마>은 4명의 미국인이 스웨덴의 하지제에 참여해서 일어나뭉지에울 다룰 영화이다. 그렇다면 그들을 연기한 배우들 다 미국인 1? 조쉬 역의 윌리엄 잭슨 하퍼만이 미국인이었다 플로렌스 퓨(대니)와 윌 폴터(마크)는 영국인 잭 레이노히(밤)은 미국 콜로라도 주에서 태어났지만 아 1랑스인이었다


    >


    >


    숨막히는 오프닝 시퀀스를 지난 뒤 관객들을 충격과 공포로 몰아넣는 장면이 있다. 바야흐로 벼랑 의식이 펼쳐질 때다. 생과 대나무 소리에 대한 신성한 의식처럼 애써 받아들이게 되었는데, <유전>에도 등장하고 최근에는 에스터의 전매특허라고 불러도 좋을 듯한 행동의 얼굴이 스크린 가득 펼쳐지는 것을 보면 나도 모르게 고개를 돌리게 된다. 고전영화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이 절벽 시퀀스의 주인공인 남성 노인 캐릭터의 배우가 선보일 것이다. 바로 루키노 비스콘티의 걸작<베니스에서 죽의 소리>(일 97일)나카타 섬 오르는 연기한 비요른 안데르센이다 영화사에 남을 만한 꽃미남 캐릭터로 일본에 온 안데르센은 다음 회에도 영화와 TV 시리즈에 출연했지만 베니스에서의 죽소리만큼 강한 인상을 남기지 못했다. <미드 소마>에서 그는(절벽 의식을 해야 한다)72세로 자신에게 오는 데 실제 안데르센 자신은 64세이다.


    >


    다양한 인터뷰에서 영화광의 모습을 드러낸 앨리 에스터는 관객과의 채팅 세션 중 수많은 감독들의 가장 나쁘게 여겨지는 작품을 조목조목 꼽아 추천하는 시네필이었다. 그가 쟈은쥬은후와은의<지구를 지키세요>(2003)과 내 홍진의<곡성(20첫 6)을 아닐 거라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었다 에스터가 미드소마를 연출해 때때로 영향을 받은 작품은 앞으로와 같다. 마이클 포우에루, 에모릭프레스바ー가ー의< 검은 수선화>(최초의 947), 알렉세이 게르만의<신이 될 수는 없다>(20첫 3), 그리고 로만 폴란스키의 두 영화<맥베스>(최초의 97초)와<테스>(최초의 979)이다.


    >


    아리 에스더의 2개의 영화'유전'과 '미드 소마'는 각각 다른 뮤지션이 음악을 시작했다. <유전>은 색소포니스트 콜린 스테트슨, <미드소마>는 일렉트로니카 뮤지션의 핵산 클락이 만들었다. 둘 다 영화 음악가라기보다 독자적인 뮤지션으로 유명한 인물입니다. <유전>와<미드 소마>정도로 자신의 다른 스타일의 콜린 스텟토송과 핵산 클록은 관객을 완벽하게 영화의 중국에 포박하다 소리로 2개 작품이 독보적인 작품으로 재구축하는 것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습니다. 작업 과정도 서로 달랐다. 스텟슨과는 매일 메일을 주고받았고 결국 최종 작업까지 완성한 것과는 달리 에스터는 핵산 클락과 이메일로만 작업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직접 그의 LA 집에 가서 <미드소마> 스코어의 대부분을 완성할 수 있었다.


    이 7월 91,<미드 소마>의 배급사 A24는 짧은 광고 영상을 일프지앙, 게재했다. 영화를 본 사람이라면 이것이 얼마나 기쁜 농담 섞인 비디오인지 알 수 있었다. 영화의 마지막을 그렇게 잔혹하게 끝내고는 마치 영화의 나쁘지 않은 귀여운 곰을 한 마리 데려가라는 뻔뻔함이란. A24가, 당대 미국 용화싱에서 가장 핫한 배급사인 것은 다 이유가 잇나프지 없는 듯하다.


    밤중에 몰래 일본어과 하루가의 비밀문서를 촬영하던 조쉬는, 무심코 누군가에게 발각되고 만다. 죠쯔슈은 그를 마크라고 부르는데, 잘 보면 그는 마크의 얼굴 가죽을 쓴 또 한명이었다. 영화 개봉 전에 그가 유출한 시과인리오에 따르면 그는 마크가 조상의 과인함에 오줌을 쌀 때 격분한 뒤 그를 죽일 기세로 노리던 하루가의 일원 울프다. 마크는 한 여자가 불러서 데려갔지만 나중에 울프에게 죽임을 당하고 가죽을 탐했을 것이다.


    >


    <미드 소마>1편집 책의 러닝 타이입니다는 약 3시 노노 40분에 달했다. 요즘 2시 노노 27분보다 1시 노노 13분 더 길어서 게봉팡의 절반 분량이 편집된 셈이죠. 현재 아리에스 텔은 3그때의 확장판을 편집 중이라고 할 것입니다. 제한상 영가 등급(NC-17)을 피하기 위해서 팔던 고어 신들을 대량으로 세우는 일은 물론, 하루카의 의식, 대니와 크리스티안의 연애 관계 논문을 둘러싼 조쉬와 크리스티안의 경쟁 등이 추가되는 의도죠. 이 버전은 영화제와 블루레이, 디지털 서비스 등을 통해 유출될 의도입니다.


    >


    하루카의 하지제는 총 91사이가 되겠다고 여러 차례 언급된다. 참 제 영화는 축제가 시작된 지 51번 지그와지 못하는 시점에서 끝난다. 과연 남은 기간은 얼마 나 더 기괴한 1이 일어날까. 5월의 여왕이 된 대니는 이후 하지제를 어떻게 보냈는지 상상하는 것도<미드 소마>의 여운을 즐기는 요령 중 하그와잉카 될 것이었다.


    >


    문동명 / 씨네플레이 객원기자


    >



    댓글

Designed by Tistory.